2025년, 블로그스팟(Blogspot)의 장단점 그리고 블로그스팟 수익화 성공 전략

2025년에도 블로그는 지식 공유와 수익을 창출하는 강력한 방법입니다. 워드프레스, 네이버 블로그, 티스토리 등 다양한 플랫폼이 있지만, 블로그스팟(Blogspot)은 무료, SEO 친화적이며, 구글과 쉽게 연동되는 블로깅 플랫폼으로 많은 사랑을 받고 있습니다. 


만약 당신이 블로그를 시작하려 한다면, 지금이 바로 블로그스팟을 시작하기에 완벽한 시기입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블로그스팟의 장단점부터 최신 트렌드에 맞춘 활용 전략까지 알아볼게요!



블로그스팟(Blogger)의 특징

1. 구글 서비스와 원활한 연동

블로그스팟은 구글에서 운영하는 블로그 플랫폼이므로 구글 애드센스, 구글 서치콘솔, 구글 어날리스틱스와 매우 월활하게 연동됩니다. 


  • 애드센스를 통한 수익화가 간편함
  • 구글 검색엔진(SEO)에 최적화
  • 별도의 SEO 플러그인 없이도 구글에서 자동으로 색인



2. 무료 호스팅과 무제한 저장 공간 제공

블로그스팟(Blogger)는 워드프레스처럼 별도의 호스팅 비용을 지불할 필요없이, 완전히 무료로 제공되며 무제한으로 저장 공간을 제공합니다. 


  • 서버 비용 걱정 없이 사용 가능
  • 초보자도 부담 없이 블로그를 시작할 수 있음



3. HTML/CSS 커스터마이징 가능

기본 제공되는 테마 외에도, HTML/CSS 수정이 가능해서 원하는 디자인으로 자유롭게 커스터마이징할 수 있습니다. 


  • 레이아웃, 색상, 위젯, 애드센스 배치 등을 직접 자유롭게 변경이 가능
  • 자신만의 개성 있는 블로그 디자인을 제작 가능



4. 다국어 지원으로 글로벌 독자 확보 가능

블로그스팟은 구글 번역을 기본으로 여러 언어를 지원하여 글로벌 타겟을 노리는 블로거들에게 매우 우리한 플랫폼입니다. 


  • 해외 독자를 대상으로 한 블로깅 가능
  • 다국적 기업 및 비즈니스 블로그 운영에 적합



5. 유연한 라벨(태그)

블로그스팟은 우리에게 익숙한 카테고리가 아닌, 라벨(태그)를 사용하여 콘텐츠를 더욱 유연하게 정리할 수 있는 방식입니다.  



블로그스팟-수익화-성공하기-장단점



블로그스팟(Blogger)의 단점

1. 초보자에게 어려운 기능

일반적인 기능만 사용하는 블로그 작성은 쉬울 수 있지만, 더 세밀한 커스타마이징(HTML/CSS)이나 SEO 최적화를 하기 위해서는 더 세부적이고 추가적인 학습이 필요합니다. 


  • 고급 테마 편집이 어려울 수 있음
  • SEO 최적화를 수동으로 설정해야만 함



2. 기본 제공되는 테마 부족

우리가 쉽게 접하는 네이버 블로그나 티스토리에 비해 블로그스팟의 기본 테마는 꽤 단조롭고 예쁜 디자인이 부족할 수 있습니다. 

  • 더 전문적인 블로그, 예쁜 디자인을 원한다면 유료 테마를 사용



3. 플러그인 제한

워드프레스는 다양한 플러그인을 제공하기 때문에 다양하게 확장할 수 있는 장점이 있습니다. 그에 비해, 블로그스팟은 기능 확장에 제약이 있습니다. 

  • 외부 서비스와의 연동이 제한적



4. NO! 카테고리

네이버 블로그, 티스토리, 워드프레스는 카테고리를 활용하는 구조입니다. 하지만, 블로그스팟(Blogger)은 태그(라벨)을 활용하기 때문에 생소하게 느껴질 수 있으며 대규모 블로그를 운영할 시 콘텐츠 관리가 어려울 수 있습니다. 



5. 한국 시장의 낮은 인지도

네이버 블로그나 티스토리에 비해 국내에서 인지도가 여전히 매우 낮은 수준입니다. 한국 시장을 타겟으로 하는 블로그는 여러가지 SEO 전략이 더 필요할 수 있습니다. 




2025년 블로그스팟 수익화 성공 전략

1. SEO 최적화

블로그스팟(Blogger)은 구글의 플랫폼이기 때문에 SEO 최적화가 매우 중요합니다. 


  • 키워드가 포함된 제목과 설명 작성하기
  • 이미지 alt 태그 및 내부 링크 최적화하기
  • 정기적인 콘텐츠 업데이트로 검색 순위 유지



2. 모바일 최적화 필수

모바일 트래픽이 전체 웹 트래픽의 60% 이상을 차지하는 만큼, 모바일 친화적인 디자인이 필요합니다. 


  •  반응형 테마 사용
대부분의 블로그 사용자들이 모바일 독자들이기 때문에 최대한 모바일 반응형 테마를 사용해야 합니다. 


  • 고화질 이미지를 최소화하여 로딩 속도 증가
로딩 속도에 절대적인 영향을 주는 고화질 이미지 사용을 최소화하여 속도 개선 노력 필요


  • 다양한 화면 크기에 맞는 디자인 

점차 더 다양한 플랫폼으로 미디어를 소비중이기 때문에 다양한 화면 크기에 맞는 디자인을 확인하고 적합한 크기로 잘 노출되는지에 대해 계속된 테스트가 필요




3. 글로벌 타겟 공략

블로그스팟(Blogger)의 다국어 지원을 활용해서 글로벌 독자를 확보합니다. 


  • 다국어 콘텐츠 작성
  • 국제 SEO 최적화로 다양한 지역에서 검색 순위 상승
  • 지역별 맞춤형 콘텐츠 제공



4. 멀티미디어 콘텐츠 활용

2025년, 이제는 단순 텍스트 블로그에서 벗어나는 방식도 고려해야 합니다. 다양한 형식의 콘텐츠를 추가하여 이탈율을 줄이고 방문자 참여를 증가 시킬 수 있는 노력을 해야 합니다. 


  • 유튜브 동영상 삽입 (구글 SEO에 유리)
  • 팟캐스트 및 오디오 콘텐츠 추가
  • 인포그래픽, GIF 등 시각적 자료를 적극 활용



글을 마치며

블로그스팟(Blogger)의 장단점과 특징 그리고 수익화 성공전략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지금까지도 그랬지만, 2025년 여전히 블로그스팟은 우리에게 애드센스 고수익을 올릴 수 있는 강력한 도구임은 분명합니다. 

여전히 우리나라에서는 블로그스팟은 블로오션과 같은 존재입니다. 2025년 더 많은 사용자들이 늘어나서 더 큰 달러 수익을 가져가는 사람들이 생겼으면 좋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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