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 구글 애드센스(AdSense) 프로그램 신규 정책 내용 | 반드시 알아야 할 이슈 3가지

2024년 2월 9일, 구글 애드센스에서 메일 한 통이 날라왔습니다. 그것은 민감한 사건 관련 신규 정책 도입에 관련된 내용이었습니다. 애드센스로 광고하는 모든 게시자들에게는 반드시 필요한 내용이기 때문에 제가 정리해서 꼭 알아야하는 내용을 정리해 드리겠습니다. 




2024 구글 애드센스 신규 정책 3가지

많은 애드센스 게시자분들이 이 메일을 받으셨을 것입니다. 하지만 대수롭지 않은 공지메일이라서 스쳐보셨을 경우가 많을 것 같은데, 하지만 반드시 짚고 넘어 가야할 부분들을 전달드리려고 합니다. 


2월 9일에 도착한 구글 이메일


앞으로 계속해서 애드센스 광고를 사이트에 게재하실 분들이라면 다음 내용을 주목해서 확인해 주시길 바랍니다. 


1. 구글 애드센스 게시자 제한사항

매우 민감한 사항으로 다루고 있는 우크라이나에서 현재 진행 중인 전쟁과 관련된 콘텐츠입니다. 매우 중요한 사항으로 이 전쟁을 경시하거나 용인하며 부당하게 이용하는 콘텐츠는 수익창출이 중단되며 구글에서 매우 적극적으로 모니터링하고 있다고 공지하고 있기 때문에 매우 민감한 사항으로 가급적이면 이것에 관련된 글과 게시물은 삼가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2. 광고 게시위치 정책

게시자 중에서는 광고를 더 많이 클릭시키기 위해 매우 다양한 방법들을 사용하곤 합니다. 구글은 그러한 것들을 매우 자세하게 모니터링하고 있으며 이는 구글에 광고를 게재요청하는 광고주에게 굉장한 손해를 입히는 것이기 때문에 구글은 민감하게 받아드립니다. 다음과 같은 사항들은 절대로 금지하는 행동들입니다. 


  • 게시자가 글을 유도하여 마치 탐색도구인 것처럼 생각되는 위치와 타이밍에 광고가 구현되어 누르게 유도하는 페이지
  • 관련이 없는 웹페이지로 리디렉션하여 사용자가 원치않는 광고를 보게 만드는 페이지
  • 스트리밍이나 다운로드가 가능할 것처럼 페이지를 만들어 사용자들을 유입시키는 페이지
  • 광고와 콘텐츠과의 간격을 없애서 광고와 콘텐츠를 구분되지 않게 게시하는 페이지 
  • 처음부터 광고를 게재할 목적으로 콘텐츠의 가치가 없는 페이지에 배치하는 경우
  • 광고 클릭을 유도, 광고 링크를 방문하라!, 맞 광고 클릭 등의 글을 써서 방문자가 게시자의 구글 광고를 누르게 유도하는 경우
  • 화살표나 삼각형 등 다양한 이미지를 통해 사용자가 광고로 관심을 갖게 만드는 페이지 


3. 품질평가점수

품질평가점수란 다른 광고주와 나의 광고 품질을 확인할 수 있는 도구로 1~10까지 점수가 매겨집니다. 이 점수가 높을수록 내 사이트가 키워드 검색을 했을때 더 사용자에게 관련성이 높고 꼭 필요한 정보를 전달하고 있다는 의미로 여겨집니다. 


품질평가점수를 산출하기 위해서 3가지 구성요소(예상 클릭율 / 광고 관련성/ 방문 페이지 만족도)의 실적을 반영하게 되는데 각각 평균 초과, 평균, 평균 미만으로 평가됩니다. 단, 지난 90일 동안 동일한 키워드로 게재된 다른 게시자와 비교한 결과로 산출됩니다. 


  • 예상 클릭율(CTR)  
    • 내 사이트(=블로그)에 애드센스 광고가 달렸을 때 방문자가 그 광고를 클릭할 확률을 말함.    
  • 방문 페이지 만족도
    • 내 사이트의 애드센스 광고를 눌러 들어온 방문자에게 게시자의 페이지가 광고와 관련이 있었는지를 나타내는 정도.
  • 광고 관련성
    • 내 사이트에 달린 광고가 방문자의 의도와 맞았는지를 말함. 



드래곤S

여행하며 돈 버는 디지털노마드

다음 이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