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애드센스 승인] 워드프레스 티스토리 블로그스팟으로 애드센스 신청했을 때 승인 순서는 어떨까?

워드프레스와 티스토리 그리고 블로그스팟으로 애드센스 승인 신청을 같은 속도 같은 글쓰기의 정성으로 동시에 노력했을 때, 과연 어떤 플랫폼으로 글쓰기 할때, 가장 빠르게 승인 될까요? 저는 정말 궁금했거든요. 그동안 경험했던 것들을 전달 드리겠습니다.


1. 애드센스 수익을 위한 블로그 선택

경제가 점점 어려워지다보니, 직장인들의 재테크, 부업으로 애드센스를 통한 수익을 올리고자 하는 많은 분들이 생겼습니다. 지금 이 순간에도 도전하고 있는 분들이 있겠죠. 처음 블로그를 시작하는 분들은 어떤 블로그를 선택해야할지 고민만하다가 시간이 지체되는 경우도 많이 봐왔습니다. 

저는 워드프레스, 티스토리, 블로그스팟을 모두 1개 이상씩 잡블로그 뿐만 아니라 전문블로그를 6개월 이상 운영해봤으며 여러가지 테스트들을 시도해보았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여러분의 고민을 조금 덜어 드리기 위해 이러한 주제로 글쓰기로 결정했습니다. 어디까지나, 저의 경험에서 나온 것이기 때문에 이해용으로만 참고해주시길 바랍니다. 



2. 승인이 가장 빠른 블로그 플랫폼


워드프레스

이과 출신이 아니기 때문에 모든 글과 주제, 그리고 포스팅 시간등의 차이를 모두 같게 할 수는 없었지만, 최대한 같은 타이밍으로 각각의 블로그로 글을 썼을 때, 가장 빠른 애드센스 승인이 된 블로그 플랫폼은 워드프레스입니다.


티스토리, 네이버 블로그로만 글쓰기 해왔던 사람들에게 워드프레스는 완전히 새로운 환경이며 익숙치 않은 공간처럼 느껴지기 때문에 초반에 어색함이 익숙해지는 시간만 잘 통과한다면 가장 빠른 시간에 애드센스 승인으로 이어집니다.


구체적인 기간으로는 2주의 시간이 걸렸고 포스팅은 15번 째에서 한 번의 거절도 없이 승인이 떨어졌습니다. 잡블로그로 운영되었으나 카테고리는 특별히 나누지 않았습니다.   



티스토리

두 번째로 빠른 승인이 나는 플랫폼은 티스토리입니다. 티스토리는 애드센스로 수익을 올리고 싶어하는 가장 많은 한국인이 사용하는 블로그 플랫폼입니다. 더 많이 사용하는 것은 네이버 블로그이겠지만, 네이버 블로그는 애드센스가 쉽지 않으니까요.


티스토리로 애드센스 승인되기까지 소요된 시간은 약 55일 정도 소요됐습니다. 블로그 글은 50개 정도가 되었고 4번의 승인 거절 끝에 승인이 떨어졌습니다.


티스토리는 글쓰기 환경도 가장 쉽고 편하며 워드프레스로 넘어가기 위한 중간 단계로 학습하기 좋은 블로그로 처음 시작하는 분들이 체험용으로 많이 사용합니다.


처음에는 다음을 이용하는 사람들의 유입량을 끌어오기 쉽지만, 시간이 지나면서 구글과 네이버 사용자 층을 공략해야하기 때문에 어느 정도 시간까지 그들을 블로그에 유입시키지 못하면 힘든 시간들을 겪게 됩니다. 


또한 작년 6월, 카카오의 자체광고 실행 후 수익이 많이 감소했기 때문에 블로그를 운영하는 많은 사람들이 티스토리를 떠났거나 이사를 준비중이기 때문에 리스크가 여전히 크게 존재하는 플랫폼입니다. 



블로그스팟

구글검색 기반으로 제공되는 서비스인 블로그스팟은 전 세계에는 굉장히 많은 사람들이 이 블로그로 애드센스 수익을 올리고 있지만, 한국에서는 여전히 이것으로 블로그를 운영하는 사람을 찾아보기 드문 플랫폼입니다. 

티스토리나 네이버 블로그에 익숙한 사람들이 느끼기엔 매우 불편하고 못생긴(?) 모양을 하고 있기 때문입니다. 또한 이미지나 디자인 측면에서 제약이 많아 더욱 하기를 꺼려하는 것 같습니다. 

하지만, 결국 애드센스 고수익을 올리기 위해서는 구글 검색의 상위에 올라가야 하는 것을 고려할 때, 블로그스팟은 구글 SEO(검색최적화)에 가장 맞춤으로 만들어진 블로그입니다. 따로 검색 설명을 입력하거나 맞춤 링크로 포스팅 제목을 수정할 수 있게 만든 요소들로 다른 블로그 플랫폼들은 없는 유용한 기능들을 가지고 있습니다.    

안타깝게도 아직까지 저는 블로그스팟으로 애드센스 승인을 받은 블로그가 없습니다. 6개월이 넘게 글쓰기를 하고 있지만, 승인은 물론 방문 유입량도 적어서 고독한 싸움을 이기고 글쓰기하기가 그리 녹록치는 않습니다. 

여전히 계속해서 글쓰기 중이며 될때까지 해볼 생각입니다. 블로그스팟까지 애드센스 승인이 떨어지면 다시 포스팅 남겨보겠습니다.


맺음말

애드센스 수익을 올리기 위해서 선택할 수 있는 가장 좋은 선택지는 지금 현실적으로는 티스토리인 것 같습니다. 하지만, 완벽한 대안이 결코 아니며 언젠가 결국에는 워드프레스로 넘어가셔야 합니다. 

남의 집을 빌려서 그곳에 집을 짓고 있는 것이 언제까지나 그렇게 안전하게 수익을 지켜주지 못할 것이기 때문입니다. 워드프레스를 시작하기 위해서 도메인 비용과 호스팅 비용이 들어가는 리스크가 존재하지만, 그것만 감수한다면 얼마든지 자유로운 나만의 글쓰기를 할 수 있기 때문에 워드프레스를 반드시 추천드립니다. 
드래곤S

여행하며 돈 버는 디지털노마드

다음 이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