직장을 다니는 사람도 노트북만 있으면 글을 써서 부업을 하려는 사람이 점차 늘어나고 있다. 하지만, 애드센스 승인을 받는 것이 그렇게 쉽지는 않다. 그렇다면 애드센스 승인을 반드시 받는 방법은 없을까? 뜬구름 잡는 정보 말고 실질적인 5가지 방법을 지금부터 설명하겠다.
애드센스 수익 올리는 실질적인 5가지 방법
자신의 블로그에 애드센스 광고를 달고 수익을 올리고 싶은가? 하지만, 가장 먼저 넘어야 될 산이 있다. 바로 구글에서 내 블로그가 광고를 싣기에 적합한 지를 판단해야 할 것이다.
솔직히 말해보자! 당신이라면, 아무런 글이나 복사한 블로그, 챗GPT로 복사 붙여넣기 한 블로그, 정보하나 없는 자신의 이야기들로 가득한 블로그에 광고를 넣고 싶겠냐는 말이다.
지금부터 실질적인 애드센스 승인 받는 방법을 최대한 직접적으로 소개해 보겠다.
1. 여러 개의 블로그 생성
필자는 티스토리, 워드프레스, 구글 블로그스팟까지 여러 플랫폼에서 블로그를 운영중이고 그래서 각각 몇 개씩 운영하면서 애드센스 승인을 받아보니 가장 중요한 것은 여러 개의 블로그를 만들어 놓는 것이다.
'매일 하나의 블로그에 글쓰기도 바쁜데 어떻게 여러 개의 블로그를 만들죠?'라고 물어보는 사람도 분명 있을 것이다. 블로그를 만들었다고 바로 모든 사이트에서 당신의 글을 퍼가는 것은 아니다.
하루에 수없이 많은 블로그가 생겨 나기 때문에 글을 당장 쓰기 시작 못 할지라도 미리 만들어 놔서 당신의 블로그가 생성 되었음을 인지시키는 것이 먼저 할 일이다.
블로그를 만들었으면 그 블로그에 주제에 해당하는 글을 하나든 두개든 작성해 놓아라!'이게 무슨 방법이냐?'고 말할 지도 모르겠다. 하지만, 나중에 하나 둘씩 당신의 블로그가 승인 받기 시작할 때가 오면 그때는 필자의 이 말을 이해하게 될 것이다.
애드센스 승인을 위해 여러 개의 블로그를 만들어라! 이것이 가장 먼저 당신이 해야할 일이다.
2. 구글서치콘솔, 서치어드바이저 등록
당신이 블로그를 만들고 글을 한 두개 작성했다면 구글서치콘솔, 네이버 서치어드바이저, 다음 검색등록, Bing 검색등록 등 사이트들에 자신의 블로그가 만들어졌다고 알려라!
위에 나열한 사이트들은 당신이 블로그에 포스팅 했을 때, 자신의 사이트에 글을 보이게 해주는 고마운 존재들이다. 물론 자신의 블로그와 포스팅한 글을 알려도 금새 가져가 사람들에게 노출 시켜주지는 않는다.
꾸준히 찾아서 자신의 글이 노출되는 지를 확인해줘야 한다. 위의 사이트들에 노출되기 시작한 사이트는 애드센스 승인이 쉽게 나기 마련이다.
(위의 사이트에 등록하는 방법들은 길어지니, 필자의 다른 글들을 참고)
3. 꼼수로 글쓰지 마라!
애드센스 승인을 받기 위해 주변을 어슬렁거리다보면, 별의 별 이야기를 다 듣게 된다. '전문 서적을 옮겨 적어라.', '챗GPT로 글쓰기 해라.' 등의 해괴망측한 이야기들 말이다.
당신의 글이 구글봇이나 크롤링봇이 볼 때, 챗GPT나 서적을 베껴서 포스팅한다는 낙인이 찍히게 된다면 당신과 애드센스 승인은 1년이 돼서도 어려울 수 있다. 가장 미련한 것이 후에 가장 빠르고 현명한 방법이 되기 마련이다.
글쓰기는 빠른 길이 없다. 자신이 터득하고 좋은 정보라고 생각하는 것들을 꼼꼼하고 자세히 담아라. 처음에는 표현이 서툴고 글쓰기하는 것이 많이 힘들게 느껴지겠지만, 시간이 지나면 더욱 좋은 글쓰기와 시간이 단축되기 때문에 다른 것에 의지하지 말아라.
다른 이야기를 옮겨적지 말고 자신의 이야기를 적어라!
4. 정보를 담아라!
주변에 아주 사소한 이야기부터 기록해보자. 당신이 글쓰기를 50개, 100개에서 멈추기를 원치 않는다면 글의 개수는 무한대로 늘어난다. 과연 여러분이 어떤 분야든 100개 이상의 글을 쓰는 건 그리 쉽지 않다.
당신의 첫 블로그는 무조건 '잡블로그'다. 잡블로그란 말 그대로 이것저것 다양한 주제로 글을 쓰는 것을 말한다. 여러 가지 형태의 다른 글을 써봤을 때, 글쓰는 힘이 자라고 어떤 주제가 나와 맞는 지를 알게 되기 때문이다.
그냥 자신의 하루 일과를 주저리 주저리 적는다고 사람들이 100명씩 당신의 글을 절대 봐주지 않는다. 당신이 적은 글이 아주 적은 정보라도 반드시 필요하고 글을 읽는 사람들에게 도움이되는 글이라고 판단되는 글을 적어야 한다.
그렇게 하나 둘, 글이 쌓일 때 이 블로그는 절대적으로 많은 사람들이 찾는 블로그가 될 것이고 이럴 때, 구글 애드센스는 당신의 블로그를 승인 안 해줄 수가 없는 상태가 된다.
5. 아무것도 하지마라! 글 쓰는 것을 제외하곤.
블로그를 만들고 사이트에 노출되는 장치를 모두 마쳤다면 글을 써라! 내가 쓴 글이 어떤 지, 다른 사람들은 어떻게 쓰는 지, 내 글에 어떤 잘못된 점이 있는지를 확인하려고 자꾸 고치고 다시보고 또 다시보고 하는 사람들이 있다.
쓸 데 없는 짓이다. 그런 시간을 줄여라. 그 시간에 글을 써라. 다른 아무것도 하지말고 100개의 글을 먼저 달성해라. 그 다음에 500개, 1,000개의 글을 써라. 그 뒤에 당신의 글을 정리해도 늦지 않다.
왜냐하면 어느 정도의 글을 쓰다보면 당신의 글쓰기가 점점 능숙해지며 사람들이 읽기 편한 글 배치는 어떤 지, 어떻게 써야하는 지를 스스로 깨닫게 된다. 그 전에 애드센스 승인이 되면 땡큐!, 그때도 승인이 되지 않았다면 괜찮다. 당신이 글이 쌓이면 쌓일 수록 그 수익은 더 커질 것을 기대해라.
아무것도 하지마라. 글쓰는 것 말고는.
글을 마치며
애드센스 승인을 위한 글쓰기를 하는 사람은 가장 바보같은 짓이다. 어떤 이는 이런 경우도 봤다. 승인을 위한 글쓰기를 하고 승인되면 모두 지우고 다시 시작하는... 이 얼마나 시간낭비이며 비효율의 끝인가?
모든 글이 당신에게 수익을 가져다 줄 글이라고 생각하며 정보를 담고 하나 둘씩 글을 늘리다 보면, 어느새 몇 개의 승인이 여러분을 기다리고 있게 될 것을 확신한다.
반드시 승인은 난다. 그 시간을 즐기며 수익을 기대하며 글을 쓸 것인가, 하루하루 초조해하며 그 시간을 몇 년처럼 고통속에 있을 것인가. 당신이 선택하면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