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튜브 영상의 첫인상인 썸네일은 제목만큼 중요한 것은 이미 알려진 사실입니다. 얼마나 매력적인 썸네일을 만들 수 있느냐에 따라 영상의 클릭률이 크게 달라질 수 있는데요. 그렇다면 썸네일은 얼마나 중요한 것일까요? 그리고 효과적인 제작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시죠.
썸네일의 중요성
- 첫인상
- 유튜브 콘텐츠를 검색했을 때, 추천 영상 목록에서 가장 먼저 눈에 띄는 것이 바로 썸네일이며 그만큼 썸네일은 콘텐츠의 첫 인상을 결정합니다.
- 클릭 유도
- 썸네일이 매력적일 때, 검색자는 영상을 클릭할 수 있는 더 높은 확률을 느끼고 콘텐츠를 선택하게 만듭니다.
- 채널 이미지 향상
- 아무리 영상의 퀄리티가 좋아도 썸네일의 퀄리티가 좋지 않으면 선택하지 않는 것처럼 채널의 이미지는 곧 퀄리티와 이미지 등에 연관됩니다.
- 알고리즘 반영
- 유튜브 알고리즘은 썸네일의 클릭률, 시청 시간 등을 종합적으로 고려하여 영상 노출 순위를 결정하는 중요한 영향을 주기 때문에 썸네일은 조회수와 알고리즘 반영에 매우 중요한 영향을 미칩니다.
끌리는 썸네일 제작법
1) 눈에 띄는 디자인
- 강열한 색깔 선택
다른 썸네일과 차별화되는 강렬한 색상을 사용하면 검색자들의 시선을 사로잡을 가능성이 더 커지며 그것은 곧 클릭율로 연결될 수 있습니다.
- 간결한 구성
복잡한 디자인과 많은 텍스트보다 간결하고 명확한 디자인이 더 효과적이기 때문에 심플한 디자인과 텍스트로 제작되어야 합니다.
- 큰 글씨
썸네일의 텍스트가 간결해야 더 크고 가독성이 좋아지기 때문에 썸네일의 자막은 반드시 큰 글씨로 디자인해야 합니다.
- 고화질 이미지
좋은 퀄리티의 영상이라도 흐릿하거나 픽셀이 깨진 이미지를 사용한다면 분명 시청자의 관심을 떨어뜨릴 수 있습니다.
2) 호기심을 자극하는 문구
- 질문하기
질문은 시청자의 궁금증을 유발하는 좋은 방법입니다. 시청자로 하여금 질문을 던져 썸네일의 선택을 유도할 수 있습니다.
(예: 그들이 나가야만 하는 이유?, 이것이 진짜 꿀팁?, 상상을 초월하는 반전!)
- 숫자
숫자를 사용하는 것은 시청자의 시선을 사로잡는 효과적인 방법이며 시청자들에게 여러가지 대안을 제시할 수 있는 매력적인 방법입니다.
(예: "TOP 3", "7가지 방법", 반드시 가봐야 할 BEST 5)
- 강조
"매력적인", "놀라운", "충격적인", "대반전", "대탈출" 등의 강조를 사용하는 것은 시청자들의 흥미를 유발하는 좋은 방법입니다.
3) 영상 내용과의 일관성
썸네일은 영상의 내용을 정확하게 반영해야 하며 시청자가 썸네일을 보고 영상 내용을 예상할 수 있도록 디자인해야 합니다.
간혹 클릭율을 높이기 위해 영상에 없는 내용을 과장해서 썸네일을 제작하는 경우가 있는데 그것은 오히려 채널에 화가 될 수 있음을 밝힌다.
4) 일관된 스타일
모든 콘텐츠마다 다른 썸네일 디자인으로 제작하는 것보다는 자신의 채널만의 고유한 썸네일 스타일을 가지는 것은 매우 중요한 사항이며 채널의 로열티를 유지하여 채널 인지도를 높일 수 있는 좋은 방법입니다.
썸네일 제작 시 주의할 점
- 시청자를 속여 없는 내용으로 썸네일을 만드는 것은 해서는 안됩니다. 오히려 본인의 채널을 빠르게 이탈하거나 신뢰도를 떨어 뜨리는 영향을 줄 수 있습니다.
- 저작권이 있는 이미지나 폰트를 무단으로 사용하면 안 됩니다. 비록 당시에는 넘어갈 수 있으나 수익이 발생하면 할수록 더 큰 손해를 안길 수 있으니 주의해야 합니다.
- 유튜브의 검색 환경은 컴퓨터보다 모바일에서의 경우가 훨씬 높기 때문에 모바일에서 보이는 썸네일의 모습은 매우 중요합니다. 컴퓨터에서 보는 썸네일과 모바일에서 보는 썸네일은 차이가 있을 수 있으므로 반드시 모바일에서 잘 보이도록 디자인해야 합니다.
글을 마치며
유튜브 썸네일이 왜 중요한 지, 그리고 어떻게 하면 좋은 썸네일을 만들 수 있을지를 알아보았습니다. 비록 콘텐츠 내용보다 썸네일이 덜 중요하다고 느낄 수 있지만, 책표지와 같은 썸네일을 잘 꾸미는 것은 매우 중요합니다.
따라서 좋은 썸네일로 좋은 성과를 거둘 수 있기를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