애드센스 수익 | 자동광고 vs 수동광고, 광고 수익을 향상시키기 위한 배치 전략

애드센스 승인을 받아 글을 열심히 쓰고 있다면 당신은 고수익을 올릴 준비가 된 사람이라 볼 수 있다. 하지만, 무조건 글만 쓴다고 수익을 올릴 수는 없다. 왜냐하면 광고 배치부터 광고 설정에 관련된 문제가 남아 있기 때문이다. 그럼 이번에는 광고 설정에 대해 알아보자. 



애드센스 고수익을 위한 광고 이해

애드센스로 고수익을 올리기 위해서는 광고의 형식을 이해하고 배경지식을 갖고 있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 그래서 오늘은 광고의 종류와 형식을 이해하고 광고를 배치하는 간단한 방법에 대해 학습해 보겠다. 


1. 광고의 형식

  • 텍스트 광고
텍스트로 만들어진 간단한 광고 형식으로 블로그 글 콘텐츠와 자연스럽게 어울려 사용자에게 부담이 덜 주는 특징의 광고이다. 

하지만 시각적인 매력이 부족해서 다른 광고에 비해 클릭율이 낮은 단점이 있다. 


  • 디스플레이 광고

이미지나 동영상을 포함하여 시각적인 효과를 높인 광고 형식으로 사용자의 시선을 잡는데 효과적이다. 

하지만 반대로 콘텐츠와 조화가 어려울 수 있으며 페이지 로딩 속도의 저하를 가져올 수 있다. 


  • 인피드 광고
콘텐츠 내에 자연스럽게 배치되는 광고 형식으로 사용자 경험을 저해하지 않으면서 효과적으로 노출할 수 있는 특징이 있다. 

하지만, 다른 광고 형식에 비해 노출 빈도가 낮을 수 있다. 


  • 전면 광고
최근에 활용 빈도가 더 높아진 광고 형식으로 페이지를 이동하거나 사용자가 뭔가 행동을 했을 때, 콘텐츠를 보는 정해진 시간이 지났을 때 나타나는 광고 형식으로 광고 효과가 크고 그 수익도 가장 높은 것으로 나타난다.


  • 앵커광고
사용자가 페이지의 어느 부분까지 스크롤 해도 항상 같은 위치에 광고가 위치하는 형식으로 사용자의 시선을 지속적으로 사로잡아 모바일에 주로 사용되며 클릭율도 비교적 높은 광고 형식이다. 

하지만, 페이지 일부를 가리는 경우가 있어서 사용자 경험을 저해할 수 있고 이로 인해 앵커광고를 차단하는 경우도 발생할 수 있음.





2. 자동광고 vs 수동광고

자동광고

초보자들은 포스팅의 어떤 부분에 광고를 배치해야 높은 수익을 올릴 수 있는지 정확히 알지 못한다. 

따라서 블로그를 운영하는 초반에는 자동광고를 활용해서 어떤 부분이 나의 포스팅에서 가장 높은 광고 클릭율을 기록하는 지 전체적인 자료가 필요하다. 


자동광고

자동광고 코드를 한 번만 입력하면 시스템이 알아서 광고의 형태, 크기, 위치를 자동적으로 조절해주는 광고로 초보자도 쉽게 세팅이 가능하며 빠르게 수익을 창출할 수 있다. 

하지만, 원하는 위치에 정확하게 광고를 배치할 수 없고 콘텐츠와의 조화가 부족하여 콘텐츠 경험을 저하시킬 가능성이 있다. 


수동광고

광고를 원하는 곳에 정확하게 배치할 수 있어서 콘텐츠와의 조화를 고려하여 사용자 경험을 상승시킬 수 있는 장점이 있다. 

하지만, 원하는 자리에 직접 코드를 입력해야 하기 때문에 시간과 노력이 드는 단점이 있으며 광고 성과와 분석을 통해 적절한 위치를 찾는 노력이 필요하다. 


3. 광고 배치 전략

어떠한 경우에도 극단적으로 나눠서 생각할 수는 없지만, 필자가 고려하는 다음의 상황이라면 어느정도 타협점과 조화점이 필요한 것 같다. 

자신이 어떠한 상황인지를 가장 잘 알기 때문에 저 중에서 적절한 것을 취사 선택하는 것이 중요할 것이다. 



  • 초보자 vs 숙련자
초보자와 숙련자의 배치 전략은 다를 수 있다. 예를 들어, 초보자의 경우 복잡한 광고 코드를 매번 입력하는 수고로움에 지칠 수 있으니 자동광고로 시작할 수 있다. 

숙련자는 자동광고를 기본으로 하고 가장 수익이 많이 발생하는 장소에 수동광고를 배치하면서 더 높은 수익을 기대할 수 있다. 



  • 블로그 형식에 따른 배치



- 콘텐츠 맨위

어떤 방문자든 처음을 가장 주의 깊게 읽게 마련이며 콘텐츠 중간에 이탈자가 생기기 때문에 방문자들이 가장 많이 볼 수 있는 자리이다. 광고 배치를 집중할 필요가 있다. 


- 콘텐츠 중간

블로그에서 가장 중요한 핵심 내용이 들어가는 자리이기 때문에 방문자들의 집중도가 가장 높은 자리이다. 따라서 적절한 광고의 배치로 수익을 상승시킬 수 있는 자리이다. 




- 콘텐츠 후반

맨 마지막까지 콘텐츠를 읽는 방문자는 당신의 포스팅에서 만족스러운 답을 얻었다고 볼 수 있다. 따라서 그와 연관된 광고를 배치한다면 리액션을 줄 수 있는 자리임이 분명하다. 이곳에 광고배치는 클릭율을 높이는 중요한 요소가 될 수 있다.  




글을 마치며

애드센스 고수익을 위해 광고배치의 이해는 매우 중요하다. 어떤 광고를 선택하느냐에 따라 엄청난 수익 차이를 가져올 수 있기 때문이다. 

같은 글을 작성했다고 했을 때, 광고 배치의 차이가 수익을 가르는 중요한 키임은 분명하다. 당신의 글쓰기 능력도 중요하지만, 수익에 직접적인 연관이 있는 광고배치의 능력도 함께 기른다면 더 높은 수익을 기대할 수 있을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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