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직장인 부업] 티스토리보다 워드프레스로 글쓰기 해야하는 3가지 이유
- 공유 링크 만들기
- X
- 이메일
- 기타 앱
초보 블로거가 티스토리에서 워드프레스로 갈아탈 수밖에 없었던 이유는 뭘까요? 그리고 워드프레스로 옮긴 후, 장점과 불편한 점에 대해서도 함께 말씀드려봅니다. 지금 블로거로 애드센스 수익을 올리고 싶은 분이라면 참고하세요.
1. 티스토리 사태
제가 티스토리를 시작하고 애드센스 승인을 받은 지 채 한 달도 안돼서 티스토리 자체 광고를 시작했습니다. 6월 27일 오전 11시에 시작된 티스토리 자체광고는 제 애드센스 계정에 심각한 타격을 미쳤습니다.
저는 특별한 정책위반을 하지도 않았는데, 티스토리 자체 광고를 실시한 후, 1일-2일 사이에 정책 위반 메일을 받게 되었습니다. 제 티스토리 애드센스 계정에 광고 게재 제한 메일을 구글로부터 받게 되었고 그 뒤로 약 한 달 가까이 광고가 달리지 않은 채 방치되었습니다. (계속 포스팅은 했습니다.)
2. 티스토리 현재 스코어
계속해서 광고 게재 제한 때도 꾸준히 글을 썼고 그 뒤로 구글의 광고 게재 제한 조치는 해제 되었습니다. 하지만 여전히 애드센스 광고를 달고 수익을 낸, 첫 달만큼 회복하지 못하고 있는 상황입니다.
광고 게재 제한 후, 다음 달은 애드센스 수입이 1/4로 줄었고 현재는 대략 1/10도 미치지 못하는 상황에 이르렀습니다. 너무 힘이 빠지고 사기가 떨어졌습니다. 당연히 글도 쓰기 싫어졌죠. 무료로 블로그를 제공하는 카카오 플랫폼에 얹혀서 글을 쓰는 입장이라고 해도, 일방적인 카카오의 티스토리 자체 광고 만행은 절대적인 불공정거래라는 것입니다.
당장 떠나야겠다고 마음 먹었고 실행에 옮겼습니다. 써놓은 글들이 너무 아까워서 똥값으로 떨어진 애드센스 수익을 포기하고 삭제하고 싶었지만, 유지는 한 채, 워드프레스를 드디어 개설했습니다.
3. 워드프레스의 장점
- 애드센스 승인이 빠름
- 오롯한나만의 공간
- 저품질 걱정 NO
워드프레스로 갈아타야 하는 3가지 이유 |
4. 워드프레스로 갈아타야 하는 이유
티스토리나 네이버 블로그는 무료입니다. 공짜로 뭔가 할 수 있다는 점은 굉장한 장점입니다. 하지만, '티스토리 사태'와 같은 일은 언제든지 또다시 발생할 수 있습니다.
왜냐하면 여러분이 카카오나 네이버의 플랫폼을 무료로 사용하는 한, 그들의 경영 악화나 오너의 변심과 같은 일이 내부에서 벌어질 때 여러분이 정성들여 만들어 가는 블로그에 또다른 압력이나 불공정한 일들을 행사할 수 있거든요.
포스팅 하나를 하더라도 내꺼라는 마음으로 나의 공간에서 편안하게 눈치보지 말고 글을 써보세요. 워드프레스 실제로 그거 얼마 안합니다. 강력 추천드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