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글 블로거 꿀팁] 블로그스팟(blogspot)이 구글 SEO 검색에 최적화된 이유

블로그스팟(blogspot)은 티스토리나 네이버 블로그에 없는 중요한 기능이 하나 있습니다. 그것은 검색 설명(Discription)이라는 기능인데요. 이 기능은 포스팅 내용을 구글 검색엔진에 설명해 주는 중요한 것입니다. 오늘은 블로그스팟(blogspot)이 구글 SEO 검색에 최적화된 이유를 설명 드릴게요.  검색설명(Discription)의 중요성 네이버 블로그나 티스토리에는 '검색설명'이라는 공간이 없습니다. 하지만 구글 블로그에는 따로 검색설명을 입력하는 곳이 있는데요. 이곳이 어떤 역할을 하는 공간인지도 잘 모르고 채우는 것이 꽤나 귀찮고 신경쓰이기 때문에 비워두시는 분들도 꽤 많습니다. 하지만, 이곳은 구글검색에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하는 기능입니다. 구글에 검색될 때 제목 밑에 위치하면서 이 포스팅이 어떤 내용을 포함하고 있는지 파악하며, 키워드로 분류가 되게하는 중요한 역할 을 합니다.  제목 밑에 포스팅을 설명해주는 역할을 한다. 글자수는 얼마나 채워야 할까? 150로 제한되어 있어서 더 쓰고 싶어도 더 쓸 수 없게되어 있습니다. 보통은 140자 정도로 맞추면 넘치거나 모자라지 않도록 정확하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포스팅의 가장 중요 내용이되는 부분을 이곳에 적어 넣습니다. 그래서 이 2-3줄만 읽어도 어떤 내용의 포스팅이 정리되어 있는지 알아볼 수 있게 간략하고 가장 중요한 내용을 적는 것이 좋습니다. 이 검색설명을 잘 써 넣고, 이 글을 보고 들어온 이용자들은 더 오래, 더 자세히 이 글을 읽을 확률이 높아집니다.  구글에 검색되고 싶으면 왼쪽 글쓰기 우리가 네이버 블로그에 많이 노출되다보니 블로그 가운데 글쓰기가 매우 익숙해져있습니다. 하지만, 이렇게 쓰는 것은 구글 SEO적인 측면으로 볼 때, 매우 불리합니다.  티스토리나 네이버 블로그에는 ' 검색 설명 ' 칸이 없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보통은 맨처음 2-3줄, 곧 맨 윗줄을 자동으로 검색 설명칸이라고 인지하고 노출을 시...

[직장인 부업] 티스토리보다 워드프레스로 글쓰기 해야하는 3가지 이유

초보 블로거가 티스토리에서 워드프레스로 갈아탈 수밖에 없었던 이유는 뭘까요? 그리고 워드프레스로 옮긴 후, 장점과 불편한 점에 대해서도 함께 말씀드려봅니다. 지금 블로거로 애드센스 수익을 올리고 싶은 분이라면 참고하세요.


1. 티스토리 사태

제가 티스토리를 시작하고 애드센스 승인을 받은 지 채 한 달도 안돼서 티스토리 자체 광고를 시작했습니다. 6월 27일 오전 11시에 시작된 티스토리 자체광고는 제 애드센스 계정에 심각한 타격을 미쳤습니다. 


저는 특별한 정책위반을 하지도 않았는데, 티스토리 자체 광고를 실시한 후, 1일-2일 사이에 정책 위반 메일을 받게 되었습니다. 제 티스토리 애드센스 계정에 광고 게재 제한 메일을 구글로부터 받게 되었고 그 뒤로 약 한 달 가까이 광고가 달리지 않은 채 방치되었습니다. (계속 포스팅은 했습니다.)





2. 티스토리 현재 스코어

계속해서 광고 게재 제한 때도 꾸준히 글을 썼고 그 뒤로 구글의 광고 게재 제한 조치는 해제 되었습니다. 하지만 여전히 애드센스 광고를 달고 수익을 낸, 첫 달만큼 회복하지 못하고 있는 상황입니다. 


광고 게재 제한 후, 다음 달은 애드센스 수입이 1/4로 줄었고 현재는 대략 1/10도 미치지 못하는 상황에 이르렀습니다. 너무 힘이 빠지고 사기가 떨어졌습니다. 당연히 글도 쓰기 싫어졌죠. 무료로 블로그를 제공하는 카카오 플랫폼에 얹혀서 글을 쓰는 입장이라고 해도, 일방적인 카카오의 티스토리 자체 광고 만행은 절대적인 불공정거래라는 것입니다. 


당장 떠나야겠다고 마음 먹었고 실행에 옮겼습니다. 써놓은 글들이 너무 아까워서 똥값으로 떨어진 애드센스 수익을 포기하고 삭제하고 싶었지만, 유지는 한 채, 워드프레스를 드디어 개설했습니다.


3. 워드프레스의 장점

도메인 구입, html, 호스팅 선택 등등 네이버 블로그, 티스토리로 편하게 글쓰기하던 쌩초보 블로거에게 워드프레스는 넘기 힘든 엄청난 산 같았고 두려웠지만, 그럼에도 유튜브 참고하고 서버 삭제하고 다시 만들어 보기도 하고 쉽지 않은 과정을 거쳐서 이제 글을 쓰기 시작했습니다. 

워드프레스로 옮기고 약 4개월이 흘렀습니다. 그동안 사용해본 워드프레스의 장점에 대해서 정리해보았습니다. 


  • 애드센스 승인이 빠름
애드센스 승인이 정말 빠릅니다. 티스토리 때에는 포스팅 갯수가 적어도 30개-50개 정도만에 애드센스 승인이 났는데, 워드프레스는 10개 갓 넘어 승인이 났던 것 같습니다. 그리고 워드프레스 하시는 분들 이야기를 들어보니까 대체적으로 빨리 승인이 나는 것 같습니다. 

승인보다는 초반 유입이 티스토리에 비해 상당히 어렵습니다. 그럼에도 꾸준히 티스토리 했던 것처럼만 하면 반드시 승산이 있다고 생각합니다. 


  • 오롯한나만의 공간
티스토리는 무료라서 아무래도 남의 땅 위에 집을 짓는 느낌이라면 워드프레스는 정당하게 제가 돈을 들여 구입한 땅 위에 나의 집을 지어가는 느낌입니다. 사실 네이버 블로그나 티스토리가 편안하게 글쓸 수 있게 잘 만들어진 것은 사실이나 조금만 익숙해지면 더 아늑한 나만의 공간에서 글쓰기 할 수 있습니다. 



  • 저품질 걱정 NO

어떤 링크를 넣거나 수정하는 것, 또는 쿠팡파트너스 글을 쓰더라도 편안합니다. 그동안 카카오나 네이버의 눈치를 암암리에 보고(그들의 횡포가 워낙 많으니까요;) 있었다는 사실은 부인할 수 없습니다. 하지만, 이제는 편안하게 글을 쓸 수 있는 심리적인 장점도 있습니다.   

워드프레스로 갈아타야 하는 3가지 이유 


4. 워드프레스로 갈아타야 하는 이유

티스토리나 네이버 블로그는 무료입니다. 공짜로 뭔가 할 수 있다는 점은 굉장한 장점입니다. 하지만, '티스토리 사태'와 같은 일은 언제든지 또다시 발생할 수 있습니다. 


왜냐하면 여러분이 카카오나 네이버의 플랫폼을 무료로 사용하는 한, 그들의 경영 악화나 오너의 변심과 같은 일이 내부에서 벌어질 때 여러분이 정성들여 만들어 가는 블로그에 또다른 압력이나 불공정한 일들을 행사할 수 있거든요.


포스팅 하나를 하더라도 내꺼라는 마음으로 나의 공간에서 편안하게 눈치보지 말고 글을 써보세요. 워드프레스 실제로 그거 얼마 안합니다. 강력 추천드려요!  


관련글 더 보기

[구글 블로거 꿀팁] 블로그스팟(blogspot)이 구글 SEO 검색에 최적화된 이유

직장인 부업 | 티스토리, 블로그스팟, 워드프레스 포함 애드센스 승인 반드시 받는 5가지 실질적인 방법